독일 이야기

페북에서 동영상이나 기사의 링크정보와 원본글을 모두 한꺼번에 공유하는 방법 (스마트 기기 대신 PC로 접속할 경우) (2015년12월) 본문

소소한 이야기

페북에서 동영상이나 기사의 링크정보와 원본글을 모두 한꺼번에 공유하는 방법 (스마트 기기 대신 PC로 접속할 경우) (2015년12월)

독일 이야기 2017. 8. 25. 23:50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페이스북에서 재밌거나 유익한 글을 공유하려고 했는데, 글은 공유 안되고 링크만 공유된 경험이 있으시지요?

이 문제는 페이스북의 공유기능 때문에 발생한 것인데요. 최근엔 PC로 페이스북을 보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었던 공유기능이 수정되어서, 그 방법을 설명해 드렸었는데요


'공유하기'로 기사나 동영상 링크만 공유하는 분들과 원본 글이 공유되지 않아 힘들게 복사까지 하셔서 공유하는 경우도 있어 다시 안내를 드립니다.


구글 크롬, MS 익스플로러, 애플 사파리 등의 인터넷브라우저로 접속하면 페이스북은 PC로 볼 경우와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기기로 보는 경우 홈페이지 구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PC로 보는 경우에는 공유기능이 수정되었고,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기기로 보는 경우에는 아직 수정되어 있지 않은 상황인데요.

동영상이나 기사의 링크정보와 원본글을 모두 한꺼번에 공유하실 때는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기기 대신 PC로 접속하시고,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글 하단의 좋아요, 댓글달기, 공유하기 에서 공유하기 클릭




2) 지금 공유하기(...), 공유하기, 메세지로 보내기.. 에서 공유하기 클릭


3) Include Original Post 글 앞에 체크하신 후 자신의 코멘트를 추가하신 후 글 하단의 게시 버튼을 클릭


모바일 기기로 페이스북을 볼 경우에도 공유기능이 수정되게 되면 다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이야기][201512월1일] https://www.facebook.com/dogilstory/posts/1691000911114864


----




불편했던 페이스북 공유 기능 중 하나가 개선되었네요. (2015년11월)


페이스북에서 재밌거나 유익한 글을 공유하려고 했는데, 글은 공유 안되고 링크만 공유된 경험이 있으시지요?


이 문제는 페이스북의 공유기능 때문에 발생한 것인데요. 이 제한된 공유기능 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나 페이스북 유저들이 원본 링크대신 저작권이 있는 원본을 직접 페이스북에 임베드시키는 일들이 관행이 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는 미디어/콘텐츠를 개발하는 원작자들에게 구글애드와 연동시켜 광고수익을 쉐어하는데, 페이스북 임베드 기능은 유튜브 동영상 원작자에게 돌아가야할 수익을 빼앗는 나쁜 결과를 초래해 공유기능이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었는데요. (독일 이야기 이전 글: http://dogilstory.tistory.com/127)


원작자 광고수익을 고려해 링크만 사용한 경우가 임베드시켜 버린 글에 비해 좋아요와 공유가 훨씬 적게 되는 특징이 있어 왔는데요. 이처럼 독자의 반응율 차이가 현격하게 나다보니,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나 페이스북 유저들이 매번 원본을 자기 콘텐츠인양 임베드시키는 유혹에 시달려 왔습니다.




다행이라고 해야할까요? 늦긴 했지만 페이스북에서 그 공유기능을 개선시켰네요. 첨부한 사진에서 처럼 공유버튼('지금 공유하기'가 아닌 '공유하기')을 누르면 Include Original Post 라는 새로운 메세지가 포함되는데, 이를 체크하면 공유하길 원하는 글 전체가 링크와 함께 모두 공유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모바일로 접속한 경우에는 아직도 개선되어 있지 않네요. ㅡㅡ;)


솔직히 말하자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입장에서는 페이스북이 유튜브에 비해 탐욕스럽게 느껴질 때가 많은데요. 유튜브는 원작자들과 수익을 나누며 동영상 미디어/콘텐츠 유통 시장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왔지만, 페이스북은 뉴스,신문,출판,1인디미어 등의 다양한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들에게 콘텐츠도 제공하고, 광고료까지 내어야 독자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설계해 두었기에, 페이스북이 원작자들의 콘텐츠를 날로 먹는다고 느낄 때가 많거든요.


더우기, 예전보다 훨씬 더 정교해진 알고리즘으로 독자의 좋아요와 공유없이는 노출빈도를 최대한 줄여놓았습니다. 소셜미디어(SNS)상의 좋은 글들은 독자들이 아낌없이 좋아요와 공유를 하지 않으면 쉽게 사장될 수도 있게 되었는데요.


최근들어, 웹이나 모바일로 페이스북에 접근해 공개되는 페북 구성을 볼 때마다 아~ 이렇게 페이스북이 전세계 돈을 긁어모으는구나 하는 점이 더 두드러지게 보이네요~ 앞으로도 작은 아이디어만 더해도 페이스북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더 무궁무진해 질 것 같구요...




유튜브처럼 원작자에게 돌아가는 인센티브를 더 활성화해야한다고 느껴질 때가 많은데요. 유튜브 광고료 쉐어 모델이나 별풍선(아프리카TV), 뉴스펀딩, 원고료 지원 등의 독자로 하여금 소액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하면 좋을것 같은데요.


어쨌든... 페이스북이 전세계 미디어/콘텐츠 유통의 제1의 플랫폼이 된 이상, 거기에 한 자리 잘 붙어 있으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떻게 발전해 가는지 그 추이 정도는 계속 지켜볼까 합니다~


앞으로도 좋아요와 공유로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


모바일로 접속한 경우에는 아직 기능개선이 적용되지 않고, 예전처럼 링크만 공유되네요. 모바일 버전이 수정될 때도 다시 포스팅해 두겠습니다~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윗쪽 아이콘 클릭 후 소셜미디어별 구독/팔로잉과

아래쪽 하트  버튼도  많이 클릭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