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야기

유튜브 영상과 구글애드를 통한 수익 구조로 본 페이스북 상의 영상 불법 유통의 문제 본문

소소한 이야기

유튜브 영상과 구글애드를 통한 수익 구조로 본 페이스북 상의 영상 불법 유통의 문제

독일 이야기 2017. 7. 4. 17:21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독일 이야기 운영 후 0.14 달러(154원)의 첫 수익이 생겼습니다.


엊그제 올렸던 유튜브 영상 기억하시죠?


엊그제까지 57번의 유효 클릭으로 총 0.14 달러 (14센트, 154원), 클릭당 0.0025달러 (0.25센트, 2.7원)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광고 수익이 발생한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지난 주 글에서 설명드렸듯이

(링크: https://dogilstory0.blogspot.de/2017/02/blog-post_693.html)

-. 페이스북이 콘텐츠 원작자에게 유일하게 보상하고 있는 유튜브 플랫폼을 얼마나 망가뜨리고 있는지,

-.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들의 '페이지 알리기' 욕심이 콘텐츠 원작자에게 얼마나 큰 손실을 입히고 있는지,

-. 원작자 정보없이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개된 비디오 콘텐츠를 재미있다는 이유만으로 댓글, 좋아요, 공유로 반응하는 것이 미디어/콘텐츠 유통 시장을 잘못된 방향으로 더 악화시키고 있는지

를 설명드리기 위해서인데요.


글로만 설명드리면 심각성이 피부로 다가오지 않을 것 같아 유튜브 콘텐츠로 직접 수익을 발생시켜, 원작자에게 실제적인 금전 피해가 생기고 있는지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유튜브 링크 정보없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비디오 콘텐츠를 원작자처럼 올려, 원작자에게 기록되어야 할 수백만, 수천만 클릭을 빼앗아가면, 개인 원작자에서는 월급이나 연봉 이상의 금전적인 손실과 회사/단체/기관 원작자에게는 기대한 운영 자금에 금전적인 손실을 입히게 됩니다.


첨부한 7장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사진별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1) 

독일 이야기의 영상으로 유튜브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엊그제까지 57번의 유효 클릭을 기록했고, 클릭당 0.0025달러 (0.25센트, 2.70원), 총 0.14 달러 (14센트, 154원)의 수익이 생겼습니다.


유튜브 영상 아래 기록되는 클릭수는 유튜브 페이지에 접속후 발생한 클릭수만 보여주고, 페이스북 페이지등의 외부에서 발생한 클릭수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계산하는 전체 클릭수는 유튜브 영상 아래 표시되는 클릭 수보다 훨씬 클 수 있습니다.



사진 2)

유튜브 원작자는 개인이나 회사/기관/단체등이 있습니다.

개인 원작자가 4년전에 유튜브에 올려 현재 5,140,710 클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진 3)
사진 2의 개인 원작자가 올린 콘텐츠가 플레이될 때 보이는 광고입니다. 원작자가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기대하고 콘텐츠를 공개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4) 

유튜브에 공개된 원작자의 콘텐츠를 페이스북의 한 페이지에서 유튜브 링크없이 원작자처럼 콘텐츠를 올려놓은 경우입니다.


20,998,053번의 클릭을 기록해서, 클릭당 0.25센트 광고수익을 적용할 경우, 원작자는 이 페이지 하나만으로도 52,495달러(57,797,140원)의 손실을 입은 셈입니다.


원작자 정보가 없는 비디오를 대상으로 좋아요, 댓글, 공유가 이뤄지면, 추적되지 않은 손실까지 발생해 원작자에게 더 큰 금전적인 피해를 주게 됩니다.


사진 5)

로봇 연구 기관인 보스톤 다이네믹스가 원작자로서. 1개월 전에 올린 콘텐츠가 6,933,762번의 클릭을 기록 중입니다.


사진 6) 

원작자의 유튜브 채널에서 1개월전에 공개되어 6,933,970번의 클릭을 기록하고 있고, 플레이시 광고가 게재되는 것으로 보아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기대하고 콘텐츠를 공개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7)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가 원작자의 영상을 잘라내어 편집해서 원작자처럼 유튜브 링크없이 게재한 경우입니다. 


7,265,672번의 클릭을 기록하고 있어, 클릭당 0.25센트 광고수익을 적용할 경우, 원작자는 이 페이지 하나만으로도 18164달러(19,998,762원)의 손실을 입은 셈입니다.


원작자가 정보가 없는 비디오를 대상으로 27,883번의 좋아요, 3,114번의 댓글, 104,655번의 공유가 이뤄졌고, 추적되지 않은 손실까지 합치면 더 큰 피해를 원작자에게 입혔습니다.


[독일이야기][2015324https://www.facebook.com/dogilstory/posts/1608059096075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윗쪽 아이콘 클릭 후 소셜미디어별 구독/팔로잉과

아래쪽 하트  버튼도  많이 클릭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