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야기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일본이 독자적으로 보내는 화물우주선 코우노토리 6호 발사와 우주정거장과 도킹 영상 본문

테크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일본이 독자적으로 보내는 화물우주선 코우노토리 6호 발사와 우주정거장과 도킹 영상

독일 이야기 2017. 8. 25. 22:54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우리에겐 미지의 공간인 하늘 위 우주 공간은 오늘도 분주한데요.

4일전이던 12월 9일 발사된 일본의 화물우주선 코우노토리 6호가 국제 우주정거장과 도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국제 우주정거장에 초기부터 '기보'라는 독자 연구동을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으면서, 우주정거장에 독자적으로 화물우주선을 보낸 건 2001년부터 인데요. 이번이 6번째가 됩니다.


코우노토리 6호 발사 장면




코우노토리 6호 도킹 장면





'세상 이야기'라며 우주산업 동향도 한번씩 소개하게 된 계기가 아마도 북한이 독자 로켓추진체로 인공위성인 광명성4호를 발사했을 때, 국내엔 안보적인 측면에서만 소개되고 논의되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바라보지 않은 모습 때문인 것 같은데요. (독일 이야기 이전 글: http://dogilstory.tistory.com/334)


당시, 우리 정부가 우리 주변국에게 북한 로켓 문제 제재를 요청했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미국, 러시아는 우주 강국으로 유명하지만, 일반인에겐 미국, 러시아만큼 발전한 일본과 중국의 우주 기술은 잘 모르는 것 같이 느껴져 일본과 중국의 우주기술을 간단히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 일본의 우주 기술 (독일 이야기 이전 글: http://dogilstory.tistory.com/337)


-.중국의 우주 기술 (독일 이야기 이전 글: http://dogilstory.tistory.com/334)


안보 측면에서 보면 불안한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고 이해되기도 하지만,

우주기술 측면에서 보면 주변국들 뿐 아니라 북한 조차 보유하기 시작한 기술을 우린 여태 뭐하고 있었나 하는 부끄러운 측면도 있고, 이 점을 직시하지 못하면 개선과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측면도 있습니다.




후자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 정부가 북한이 위성을 쏠 때마다 우주기술 강국인 주변국들에게 제재를 부탁할 때마다 황당하고 부끄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반에서 꼴찌를 다투는 학생이 1등하는 학생들에게 옆친구가 나를 앞질러 꼴찌로 만드는 것 같다며 도와주라고 하는 듯 느껴진달까요.


어쨌든, 소개하는 글을 준비하는 사이, 일본 화물우주선이 우주정거장에 성공적으로 도킹했네요~


[독일이야기][201612월13일https://www.facebook.com/jaxa.jp/videos/1254488207959717





>> 독일이야기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sHxbgp




                     

윗쪽 아이콘 클릭 후 소셜미디어별 구독/팔로잉과

아래쪽 하트  버튼도  많이 클릭해 주세요.







Comments